2013년 11월 14일 목요일

오토미션오일 자동미션오일 atf=AUTOMATIC TRANSMISSION FLUID의 규격에 대해

제가 처음 운전면허를 시험볼때만 해도 수동미션차량이었습니다만;;
현재는 오토미션차량이 대부분입니다
그만큼 운전이 편리하기때문이겠죠
오늘 할 이야기는 미션에 대한 기계적 이해는 아니구요
단지
내가 운전하고 다니는 차량의 오토미션에는 어떤 미션오일이 들어가는지 알아보는 정도입니다

합성유가 대중에게 그나마 친숙하게 다가서기 시작하던 10여년전,한때 오토미션오일에 대한 논쟁으로 
각종 차량및 오일 동호회가 뜨겁던 때가 있었습니다
엔진오일의 경우 합성유는 대부분의 규격을 초월하는 품질로 인정받았고 실제로도 
대부분의 규격을 승인받은 제품들이 대부분이었습니다
합성엔진오일의 이런한 막강한(?) 품질 덕분에 합성미션오일에 대해서도 묻지마식의 막강한 신뢰를 주기에
망설임이 없던 시절이었습니다
하지만 오토미션은 그 제조사마다 규격이 매우 다양하고 엔진의 발달 못지않은 빠른 변화로 
점점 더 규격에 대한 절실한 이해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왜 미션오일규격이 중요할까요?
미션이란 쉽고 단순히 말해서.. 복잡한 기계입니다;;
소재도 다양하구요 방식도 미션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아무리 품질좋고 비싼 합성미션오일이라고 해서 규격을 무시하고 사용하기엔 위험부담이 있습니다
즉 규격이 같은 광유, 합성유가 있다면 합성유가 당근 좋습니다
하지만 합성유라고 해서 규격이 다른 미션에의 사용을 당근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엔진오일의 규격도 복잡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있지만
미션오일규격에 비하면 매우단순해 보일 정도로 미션오일규격은 다양합니다
하지만 어려울건 전혀없습니다 
내차의 미션오일규격만 알면 된다는 것이죠^^
차량매뉴얼을 보시면 대부분의 자동차제조사는 친철하게 미션오일규격을 기재해 놓습니다
때론 정식규격이 아닌 독자적인 규격을 표기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때에도 대부분 정식규격을 알 수 있도록 비슷한 용어로 표기를 합니다(예로 matic D라는 국제공용규격대신 satf-D라는 식으로)

미션오일의 규격에 뭐가 있는지 대충.....

우선 대표적인 것이 
덱스론(dexron)과 머콘(mercon)이 있습니다
지엠에서 만든 미션에는 덱스론을 넣습니다
포드에서 만든 미션에는 머콘을 넣습니다
그래서 가끔 미션오일을 덱스론으로 호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덱스론은 숫자를 붙여줍니다. 덱스론III(3) 덱스론VI(6)등으로 말이죠
3이 3단미션이나 6이 6단미션을 뜻하지 않습니다~! 간혹 그런 뜻으로 알고 계시는 분들이 꽤나 있습니다만 아닙니다^^

몇년전까지만 해도 덱스론계열을 추천하는게 보통이었습니다만 앞선 말씀드렸듯이 미션의 발달에 따라 
규격도 다양화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현대,기아의 sp-III입니다. 직결형미션이라는 것에 쓰이는 미션오일의 규격입니다
이것이 발전하여 현재는 sp-IV가 나왔고 또한 SP-IV RR 도 나왔습니다. (이 이야긴 나중에 시간이 나면...;;)

대우는 역시나 덱스론계열(GM)이구요
삼성은 닛산 매틱계열의 미션규격을 갖습니다(matic)
쌍용은 벤츠미션으로 mb236.12 236.14 등의 규격을 보여줍니다

그외 수입차들도 다양한 규격을 갖습니다...만 
역시나 내차의 규격만 잘 알고 계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인터넷등에 검색을 해보시면 규격획득 제품을 선택 사용하시면 됩니다

ps:규격에 대해 공부를 하다보니깐요 재밌는 사실을 하나 발견했습니다
우리자동차회사 및 몇몇 수입차량에는 순정유외에는 사용을 못한다거나
차량매뉴얼에 추천오일을 명시함에 있어서 자신들의 순정오일만을 표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니깐 국제적인 규격대신 자사규격이나 어디에서도 알아내지 못할 규격들로 표기하는 경우가 있지요
그런데 미국발보린제품을 검색하다보니 
위와 같은식으로 특정제품(자신만의 제품)만을 사용하여야만 된다거나 그래야 as가 된다거나 하는 표시는
미국연방법에 위반되는 내용이더군요 미국에서는 이런표시는 끼워팔기로 인식,소비자에게 부담을 주는 행위로
인식하는듯합니다. 선진국들은 아마도 대부분 이런법이 있겠지요
울 나라들도 수출을 많이하는 차량일수록 매뉴얼에 규격이 자세히 나와 소비자가 선택할 제품이 다양하도록 해주고 있습니다
울나라도 저런법 만들어주면 좋겠네요~^^

어떤한 한미션에 사용되는 미션오일의 규격은 이름이 여러개로 불리기도 합니다 
미션제조사에서 부르는 이름,그 미션제조사에 납품하는 오일회사에서 붙이는 이름,미션을 납품받아 완성차를 만드는 회사에서 부르는 이름,,, 이래서 소비자들은 똑같은 규격(심지어는 내용물이 같은 제품)의 오일이라도 몇배의 가격을 지불하고 사는 경우도 있습니다
일례로 zf사의 5단미션에 들어가는 zf순정유는 몇미션을 제외하곤 라이프가드5입니다.라이프가드는 품번으로 S671 090 170입니다.(1리터짜리는 S671 090,20리터는 S671 090 172,210리터드럼은 S671 090 171로도 불립니다) 이제품을 납품하는 몇회사중 쉘에서는 atf M 1375.4라고 부른다고 합니다.zf미션이 bmw에 미션이 납품되었을때 미션오일은 또 bmw83229407807이란 식으로 품번을, 순정오일을 제조납품하는 오일회사에서는 이걸 또 LT71141이나 LA2634라 부릅니다.이건 또 zf사에서는 0670 090 166,.0670 090 148로 부릅니다.정말 헷갈릴만합니다^^

1375.4,덱스론6,머콘LV등은 저점도 미션오일입니다 모하비에 쓰이는 1375.4의 경우는 저점도미션오일에 속한다고 보여지구요(쉘의 스파이렉스 S5 ATF의 상품설명서(TDS)에서 S5는 저점도가 적용되는,, 일례로 1375.4의 경우는 추천을 않는다는 식으로 말하고 있는바 )그래서 LT71141은 사용이 되지 않고 1375.4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자동차미션의 또하나의 명작인 벤츠의 경우도 NAG-1은 일반점도 NAG-2는 저점도로 나눌수 있습니다. MB236.10은 NAG-1,,236.11은 LT7114과 같이 일반점도.. NAG-2는 236.12 236.14 는 1375.4와 같이 저점도로 나눌수 있겠습니다. 

www.oilzip.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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