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글은 윤활유제조사 홈피에서 참조하여 작성하였습니다(GS칼텍스)
거기에 제가 좀더 알기 쉽게 토를 좀 달았습니다
거기에 제가 좀더 알기 쉽게 토를 좀 달았습니다
4 행정 엔진과 2 행정 엔진의 가장 큰 차이점은 4 행정 엔진 오일은 윤활과 연료 공급이 분리되어 작동을 하는 데 비하여 2 행정 오일은 연소실에 연료와 윤활유가 혼합이 되어 공급된 후 연소실 내에서 윤활도 하고 폭발/연소도 하는 2가지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하는 점이 가장 큰 차이라 하겠다.
4행정은 엔진오일을 교환합니다
2행정은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고 (비율에 따라)보충만 합니다
물론 4행정도 오일이 소모되면 보충합니다만 꼭 오일교환이 이루어집니다
2행정은 오일보충만 하지 교환이 없습니다
4행정은 엔진오일을 교환합니다
2행정은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고 (비율에 따라)보충만 합니다
물론 4행정도 오일이 소모되면 보충합니다만 꼭 오일교환이 이루어집니다
2행정은 오일보충만 하지 교환이 없습니다
따라서, 2행정 엔진의 연소실에 공급된 윤활유는 연료와 함께 연소되므로 연소후의 남은 재가 스파크플러그, 배기관 및 기타 배기가스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므로, 이로 인하여 발생되는 문제점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한 일이라 하겠다.
즉 2행정은 오일이 연료와 같이 타버리지만 다 타지 않고 남는 재가 문제된다는.
위에서 설명한 문제에 더하여 4행정 엔진오일과 2행정 엔진오일과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2 행정엔진오일은 연소시 연료와 혼합을 용이하게 하고, 또한 연소를 쉽게 하기 위하여 엔진오일 내에 연소점이 낮은 솔벤트(Solvent)를 혼합시킨다. 즉, 2 행정엔진오일의 인화점이 50-70℃정도에 비하여 4행정엔진오일은 약 230℃정도 이므로, 만약 2행정엔진오일을 4행정엔진오일에 적용시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혼합해서 적용하면 안 된다
2 행정엔진오일은 연소시 연료와 혼합을 용이하게 하고, 또한 연소를 쉽게 하기 위하여 엔진오일 내에 연소점이 낮은 솔벤트(Solvent)를 혼합시킨다. 즉, 2 행정엔진오일의 인화점이 50-70℃정도에 비하여 4행정엔진오일은 약 230℃정도 이므로, 만약 2행정엔진오일을 4행정엔진오일에 적용시 화재의 위험이 있으므로 혼합해서 적용하면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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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와 같이 타는 2행정이므로 좀더 낮은 온도에서도 타게 하여 완전연소에 가깝게 만들기 위해 오일제조사는 애를 쓰고 있다는 것입니다.
2행정을 4행정에 넣으면 점도가 너무 묽어 윤활유로써의 기능이 부족하게 됩니다
연소점도 낮아 자칫 오일에 불이 붙어 화재가 날 수도 있습니다.
엔진이 들러붙고 화재가 나고 ... 절대 넣어서는 안됩니다!
2행정을 4행정에 넣으면 점도가 너무 묽어 윤활유로써의 기능이 부족하게 됩니다
연소점도 낮아 자칫 오일에 불이 붙어 화재가 날 수도 있습니다.
엔진이 들러붙고 화재가 나고 ... 절대 넣어서는 안됩니다!
둘째
대부분의 4행정 엔진오일은 극압 및 마모방지제로 ZnDTP (Zinc ditiophosphate), Sulfur 등을 주로 사용하는 데 이러한 첨가제는 연소후에 재(ASH)를 생성한 후 스파크플러그에 부착을 하게 되는 데 이 오일을 2 행정엔진에 적용할 경우 연소후 조기폭발 등을 발생시키게 되므로 혼용하여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대부분의 4행정 엔진오일은 극압 및 마모방지제로 ZnDTP (Zinc ditiophosphate), Sulfur 등을 주로 사용하는 데 이러한 첨가제는 연소후에 재(ASH)를 생성한 후 스파크플러그에 부착을 하게 되는 데 이 오일을 2 행정엔진에 적용할 경우 연소후 조기폭발 등을 발생시키게 되므로 혼용하여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4행정오일에 이로운 첨가물들이 2행정에 들어가면 좋을 것이 없습니다
셋째
대체적으로 4 행정 엔진오일은 청정분산제, 극압제, 마모방지제등의 사용으로 SULFATED ASH (유황회분)이 1.0 - 1.3 WT%로 높은데 비하여 2행정 엔진오일은 0.2 WT%이하로 낮은 수치를 유지한다. 많은 유황회분의 발생은 폭발시 스파크플러그에 조기점화등의 원인이 되는 부착물 등을 발생하게 하므로 2 행정 엔진에 적용이 불가능하다.
대체적으로 4 행정 엔진오일은 청정분산제, 극압제, 마모방지제등의 사용으로 SULFATED ASH (유황회분)이 1.0 - 1.3 WT%로 높은데 비하여 2행정 엔진오일은 0.2 WT%이하로 낮은 수치를 유지한다. 많은 유황회분의 발생은 폭발시 스파크플러그에 조기점화등의 원인이 되는 부착물 등을 발생하게 하므로 2 행정 엔진에 적용이 불가능하다.
4행정오일에 이로운 첨가제는 유황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2행정에 잘못 넣으면 조기점화,부착물생성급증등의 부작용이 있습니다
넷째
최근의 4 행정 엔진오일은 연비를 향상시키고 계절에 관계없이 4게절에 적용시키기 위하여 다급점도유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다급점도유는 점도지수향상제를 사용하게 되는 데, 이 점도지수향상제는 열안정성이나 산화안정성이 우수한 폴리머로 구성이 되어 있어 연소가 쉽게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연소 후에도 부착물 등을 다량 생산하므로 2 행정 엔진에 적용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최근의 4 행정 엔진오일은 연비를 향상시키고 계절에 관계없이 4게절에 적용시키기 위하여 다급점도유가 대부분이다. 이러한 다급점도유는 점도지수향상제를 사용하게 되는 데, 이 점도지수향상제는 열안정성이나 산화안정성이 우수한 폴리머로 구성이 되어 있어 연소가 쉽게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연소 후에도 부착물 등을 다량 생산하므로 2 행정 엔진에 적용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4행정오일은 10w40과 같이 다급점도 입니다.
2행정오일은 점도표시가 없습니다
왜냐면 연료에 섞이는 오일이니깐요. 대개는 상당히 묽은 점도를 보입니다
다급점도오일에는 점도지수향상제를 첨가제로 넣는데요
이것은 아주 끈적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이 끈적한 첨가제를 2행정에 넣으면
제대로 타지도 않을뿐더러 엔진에 들러붙어 좋을게 없지요
2행정오일은 점도표시가 없습니다
왜냐면 연료에 섞이는 오일이니깐요. 대개는 상당히 묽은 점도를 보입니다
다급점도오일에는 점도지수향상제를 첨가제로 넣는데요
이것은 아주 끈적하다고 생각하시면 되구요
이 끈적한 첨가제를 2행정에 넣으면
제대로 타지도 않을뿐더러 엔진에 들러붙어 좋을게 없지요
이상으로, 설명한 바와 같이 4 행정 엔진오일은 2 행정 엔진에 적용이 불가능하므로 오일 추천시 각별히 주의를 해야 한다
결론
2행정오일과 4행정오일은 매우 다른 오일입니다
서로 혼용되지 않습니다
4행정에 2행정을 넣거나
2행정에 4행정을 넣어서는 안됩니다
2행정오일과 4행정오일은 매우 다른 오일입니다
서로 혼용되지 않습니다
4행정에 2행정을 넣거나
2행정에 4행정을 넣어서는 안됩니다
주로 2행정은 이전의 일부 스쿠터,전기톱,예초기,선외기등에 사용됩니다.
*참고로 일반 승용차도 4행정입니다
따라서 일반승용차용 엔진오일(5w40등으로 표시된 오일)을
바이크에 사용하기도 합니다(일부)
따라서 일반승용차용 엔진오일(5w40등으로 표시된 오일)을
바이크에 사용하기도 합니다(일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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