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보충의 필요성
금속면 서로가 상대 운동을 할 경우, 그 운동면에는 마찰이 생기며, 이 마찰에 의하여 열이 발생하고 그로 인해 에너지가 손실되는 것은 물론 접촉하고 있는 금속표면의 열이 올라가 녹거나 마모가 되기도하고, 팽창하여 고착을 일으키기도 한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즉 저항을 낮추기 위해 윤활유를 이용하여 습동(접촉마찰)저항을 감소시킨다.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에서는 습동 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해 윤활유를 사용한다. 윤활을 위해 접촉면에 오일 피막을 형성시키고 남는 오일은 모두 크랑크케이스로 돌아간다. 이 윤활유를 돌아가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피스톤 링이다. 피스톤링에 의해 긁혀지고 남는 오일이 연소실로 들어가 연료와 함께 소모되며 이로 인해 오일이 줄어들게 된다.
또한, 오일 교환이 늦춰져 오일상태가 나빠져 윤활유로서의 성능이 떨어지게 되면 실린더와 링 사이의 습동 저항은 크게 되고, 마모가 비정상적으로 진행되며 오일의 소모량 또한 대폭 증가시킨다.
흡입시 먼지 등이 흡입되어 실린더에 상처를 낸 경우
추천등급 이하의 저급오일을 사용한 경우
오일 교환주기의 무리한 연장으로 오일 성능저하가 된 경우
대책방안
피스톤 링과 실린더의 마모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오일의 상태를 깨끗하게 관리하여야 하며 이러한 작업은 육안으로 식별이 힘들고 어려운 작업이기 때문에 고급 오일을 보충함으로써 오일의 청정성을 향상시키고 엔진 상태를 좋게 할 수 있다.;
가끔이라도 게이지를 확인하여 주는 것이 좋으며
무리한 오일교환주기의 연장은 피해주는 것이 올바른 관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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