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1월 8일 금요일

이른바 가솔린 디젤 겸용엔진오일에 대한 오해와 진실


가솔린과 LPG는 광유에서도 서로 호환 사용이 가능합니다
국제적으로 LPG라는 규격도 없습니다
물론 다른 나라에 LPG차량이 거의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가솔린과 LPG는 엔진방식이 같으므로 호환에 아무 문제도 없습니다
LPG엔진이 알피엠이 높아서 점도가 좀 더 끈적한 편이지만 이것도 역시 합성유에서는 큰 의미는 없어집니다

본론으로 가솔린과 디젤겸용에 대해...
판매자들이 단순히 판매를 목적으로 겸용이라고 속인다고 생각하십니까?
판매자가 오직 딱 하나의 오일만 판매한다면 혹시 그럴수도 있겠죠
하지만
오일판매자들 중에서 한 제품만 파는 걸 본적은 없을 겁니다.
오히려 디젤도 따로 팔고, 가솔린도 따로 팔면 더 이익이 발생하겠죠
더구나 디젤오일은 더 비싸게 움직이죠

겸용이라는 근거는,, 그럼 어디서 나온 것일까요?
오일에는 규격이라는 것이 써있습니다
미국에는 API(미국)가 있고,, 유럽에는 ACEA가 있습니다
예전,그러니깐 한 20여년전에는 가솔린규격따로 디젤규격따로 표기되어 있었습니다
왜냐면 엔진에 따로따로 넣어야할 오일품질이었으니깐요
현재에는 가솔린 규격과 디젤 규격이 서로 병기되어 있습니다
미국은 좀 단순한 면이 있지만 유렵규격은 아주 구체적으로 규격을 나눕니다
그렇다면  가솔린규격과 디젤규격이 어떻게 만나게 되었을까요?
오일(합성유 등)의 발전에 의해 가능해졌습니다
예로,광유계 디젤엔진오일에는 가솔린에 들어가지 않는 첨가제가 있습니다
이른바 청정분산제(디젤용)라고 합니다 이 첨가제는 가솔린엔진내부 부품에 장기적 사용시 손상을 일으킬수 있으므로
광유계에는 가솔린엔진오일과 디젤엔진오일이 따로 있었던 것입니다
또한 디젤엔진의 가혹한 조건을 맞추기 위해 가솔린에 비해 더 많은 첨가제들이 필요하구요
그래서 겸용이 없었고요 굳이 만들어 가솔린엔진오일 가격을 비싸지게 할 필요도 없었죠
발전된 오일(합성유 등)은 불순물이 적고, 열에도 강하여 디젤용 청정분산제가 따로 필요없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합성유들은 가솔린과 디젤에 같이 사용되는 경우가 대부분인것입니다

유럽에서는 엔진오일 규격을 ACEA A3/B4와 같은 식으로 표기합니다
가솔린이 A,디젤이 B가 예전 규격,,,,!
이젠(2004년부터) 그 두가지가 따로가 아닌 붙어서 다닙니다
A3와 A3/B4는 같은 규격이 아닙니다
두 가지가 붙어있을 때 용도가 달라집니다
A3/B4는 직분사방식과 그 이전의 가솔린 및 승용디젤 엔진에 사용한다는 규격입니다

다음은 ACEA에서 밝힌 규격설명입니다


A/B : gasoline and diesel engine oils
ㅡ> 제목부터 [겸용]으로 시작합니다 
(참고로 A따로 B따로 표기되는 규격은 2004년까지만 표기했다고 협회에서는 밝히고 있습니다)
A1/B1  Oil intended for use in gasoline and car + light van diesel engines specifically designed to be capable of using low
friction low viscosity oils with a High temperature / High shear rate viscosity of 2.6 to 3.5 mPa.s. These oils may be
unsuitable for use in some engines. Consult owner manual or handbook if in doubt.

A3/B3  Stable, stay-in-grade oil intended for use in high performance gasoline and car + light van diesel engines and/or
for extended drain intervals where specified by the engine manufacturer, and/or for year-round use of low viscosity oils,
and/or for severe operating conditions as defined by the engine manufacturer.

A3/B4  Stable, stay-in-grade oil intended for use in high performance gasoline and direct injection diesel engines, but
also suitable for applications described under A3/B3.

A5/B5  Stable, stay-in-grade oil intended for use at extended drain intervals in high performance gasoline and car + light
van diesel engines designed to be capable of using low friction low viscosity oils with a High temperature / High shear
rate viscosity of 2.9 to 3.5 mPa.s. These oils may be unsuitable for use in some engines. Consult owner manual or
handbook if in doubt.


ACEA는 유럽자동차제조사협회입니다. 이 메이커들이 자신들의 차에 맞는 오일을 추천하기 위해 만든것이 위와 같은 규격들입니다

광유만을 사용하던 시절에 오일을 배웠거나
정비를 한 분들이 새로운 정보를 모르고 겸용오일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못해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주는 경우를 많이 봅니다
위 규격은 오일제조사가 만든 것이 아닙니다.
벤츠나 bmw,아우디등의 명차속에 들어있는
엔진들을 만든 제조사가 만든 규격입니다
자신들의 엔진을 보호하기 위한 오일에 대한 명확한 규격을 정한것입니다

쉽게 설명하자면...
광유계는 가솔린엔진오일과 디젤오일은 따로 나옵니다. 품질이 겸용으로 사용할 수 없는 것입니다
합성유와 같은 고급오일들은 겸용으로 나옵니다. 겸용으로 쓰기에 충분한 품질이 되는 것입니다
제품이 좋으면 겸용, 품질이 떨어지면 가솔린 디젤이 따로 생산된다.
뭐 이렇게 생각하면 단순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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