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성유란 무엇 입니까?
재래식 광유계 윤활기유의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화학반응공정을 통해 원료가 되는 물질 (기유)의 조성을 원하는 대로 조정하여 만든 윤활기유를 합성유라고 합니다. 합성유는 일반적으로 광유에 비하여 성능이 우수합니다만 그 종류에 따라 용도가 다양하므로 용도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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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합성유 (semi-synthetic)란 무엇 입니까?
합성유의 성능이 필요치 않고, 광유를 사용하기에는 다소 부족한 윤활개소에 광유와 합성유를 혼합하여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를 반 합성유라고 합니다. 다시 말하면 광유의 성능을 다소 올려주기 위해 합성유를 광유에 일부 섞은 것을 말 합니다. 그리고 반합성유라고 해서 꼭 합성유의 함량이 50%가 되는 것은 아니며, 필요한 성능과 가격에 맞추어 합성유의 비율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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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유 제품이 일반 광유계 제품에 비해 값이 비싼 이유는 무엇입니까?
합성유의 기유를 제조하는데 에는 광유를 정제하는 것 보다 더욱 복잡한 화학공정을 거쳐야 하는데, 이 때 큰 비용이 들게 되며, 결국 최종 윤활유 제품의 가격에 반영됩니다. 하지만 사용기간이 길고, 정비주기를 연장할 수 있어 결국 총 비용이라는 개념하에서 본다면 전반적인 비용은 적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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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유를 사용하는 경우 특별한 장점은 무엇입니까?
합성유는 온도가 특별히 낮거나 높을 때 탁월한 성능을 낼 수 있도록 개발된 것 입니다. 이는 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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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급점도오일이란 무엇입니까?
만약 엔진의 운전온도가 일정하다면 오일의 점도가 변하지 않으므로 엔진을 충분히 보호해 줄 수 있어서 좋겠지요. 하지만 계절의 변화에 따라 그리고 주행 속도나 조건에 따라 엔진의 온도는 변하게 되며, 오일의 점도 역시 변하게 됩니다. 온도가 내려가면 점도가 올라가서 뻑뻑해 지고, 온도가 높아지면 점도가 묽어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엔진오일은 겨울철에 시동을 걸 때나 고속으로 주행하게 될 때에도 엔진을 적절히 보호해 주기에 충분한 묽기의 점도를 가질 수 있어야 합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 엔진오일에 점도지수향상제라고 하는 첨가제를 첨가하여 온도변화에 따른 점도의 변화를 줄여주고, 이러한 엔진오일을 다급점도 엔진오일이라고 부릅니다. 일반적으로 시중에 판매되는 엔진오일의 거의 대부분은 바로 이러한 다급점도 엔진오일이며, 미국자동차기술자협회 (SAE)의 점도분류방식에 따라 5W-30, 10W-30, 15W-40 등등의 점도로서 표시하며, 이 때, "W"는 겨울을 의미하는 영어 Winter의 첫 머리글자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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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중에 엔진의 성능을 높여준다는 많은 종류의 첨가제가 판매되고 있는데 이러한 첨가제를 사용해도 괜찮은가요?
쉘 엔진오일 제품 한 종류를 개발하는 데에는 실험실에서의 실험과 실제 자동차를 사용한 운행실험, 그리고 심지어는 경주용 자동차에 적용하는 무수하고 다양한 실험을 거쳐 개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개발된 엔진오일은 화학제품으로서 합성유 또는 광유의 윤활기유와 다양하고 가혹한 엔진윤활의 요구성능을 골고루 만족시키기 위한 각종 첨가제를 혼합한 것이며, 화학적으로 안정한 상태로 유지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미 제조된 엔진오일 제품에 별도의 첨가제를 넣는 것은 불필요하며, 엔진오일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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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W-40에서 W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겨울을 의미하는 Winter의 첫 글자를 나타낸 것이고 저온에서 사용할 수 있는 오일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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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계절용을 사용하여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저온시에도 우수한 시동성을 보장하고, 특히 우리나라와 같이 4계절이 뚜렷한 곳 에서는 계절 변화에 따른 저온 시동시 마모를 개선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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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L-4와 5의 차이와 용도는 무엇입니까?
GL-4 ; + 마모방지제 + 극압첨가제 a 싱크로 메쉬가 있는 수동 변속장치용 기어오일
GL-5 ; + 다량의 극압첨가제 a 하이포이드 기어용 오일 |
*부동액/물과의 비율에 따른 어는점은 어떻습니까?
50:50일 경우 -37℃ 까지 냉각수가 얼지 않지만, 65% 이상으로 물에 용해시키는 경우에는 어는점이 올라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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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액의 원료중 PG로 제조 된것과 EG제조된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PG는 폴리에틸렌 글라이콜 (Polyethylen Glycol)과 EG는에틸렌 글라이콜 (Ethylen Glygol) 을 나타내고, PG의 경우 EG에 비해 독성이 적으므로 환경적인 측면에서 우수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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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보호제를 첨가하여 사용해도 됩니까?
엔진 보호제는 주로 마모 방지제를 위주로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윤활유 회사에서 상품화하는 엔진오일은 마모방지제를 포함한 여러가지 첨가제가 복합적으로 첨가되어 있으며, 이들 첨가제가 화학적으로 균형을 이루도록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추가로 첨가제를 첨가하는 경우 화학적 균형을 잃어 오히려 좋지 못한 결과를 발생시킬 수도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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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PG 차량에는 어떤 오일을 넣어야 할까요?
출발, 정지와 같은 급가속이 심한 고온 운전조건을 갖는 주로 택시와 같은 LPG차 량의 경우에는 비교적 긴 오일수명을 지닌 Shell Helix LPG Oil를 추천하여 드립니다.
LPG 엔진은 가솔린 엔진을 응용하여 연료계통을 LPG를 사용하도록 제작된 것 입니다. 그런데 LPG의 연소특성은 가솔린을 사용하는 경우보다 연소온도가 높아 엔진내 퇴적물의 발생할 가능성이 가솔린 엔진에 비해 높습니다. 따라서 청정분산성이 우수하여 엔진을 깨끗하게 해 줄 수 있는 성능을 가진 LPG 엔진 전용오일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
*디젤용 엔진오일을 가솔린 차량에 넣어도 괜찮습니까?
일반적으로 이상이 없습니다만, 디젤 엔진오일에는 청정성과 분산성이 가솔린 엔진오일에 비하여 보강되어 피스톤 주변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는 있으나 청정분산 첨가제가 스파크 플러그에 오염되어 이상연소 현상이 발생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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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 11월 28일 목요일
자동차용 윤활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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