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1월 19일 일요일

오토미션오일 선택시, 단수에 의한 선택의 오류

차마다 오토단수가 다르다
4단 5단 6단 8단 .....
흔히 오토미션오일 제품의 흥보문구를 보면
6단까지 가능하다는 문구를 볼수 있다

내차가 5단이므로 
아~ 저기 선전하고 있는 5단전용 혹은 5단가능 미션오일을 사용할 수 있겠군~
이라고 생각한다면 
100점 만점에 80점이라고 점수를 줄수 있다

현대기아 삼성 대우 쌍용 그리고 그외 수많은 수입차들..
만일 위 메이커 차량이 다 5단이라면
다 똑같은 미션오일을 사용할 수 있을까?
어느정도 맞고 어느정도는 증말 틀린말이다

단수가 미션오일 선택에 있어서 물론 중용한 변수가 될 수 있지만
단수가 미션오일 선택의 기준은 아니다
중요한 것은 미션을 만든 미션제조사 혹은 완성차를 만든 메이커의 추천규격이다

현대기아는 현재 sp-iv규격의 미션오일을 추천하고 있다 (5단 6단 등... 본인소유차량의 매뉴얼을 보고 확인가능)
그렇다고 이 규격의 미션오일을 타 메이커의 5단 6단에 넣을 수 있다?
삼성은 주로 matic규격을 대우는 덱스론계열을 쌍용은 mb(벤츠)규격을 갖는다
그러므로 현기규격의 미션오일을 삼성미션오일로 사용 혹은 추천해서는 안된다.

미션메이커이든 미션오일메이커이든 문의를 해본다면 규격을 따르라고 한다.
이유는 여러가지로 추측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미션오일첨가제로 본다

일례로 머콘이 머콘lv로 바뀔때(저점도로 )
첨가제가  큰 변수로 작용했던점을 굳이 기억하지 않더라도
오일제조에 있어서 첨가제는 그만큼 중요포인트이다
첨가제 회사와 미션제조사의 협력아래(물론 오일제조사도 포함) 새로운 규격이 탄생하는 것이다

여튼 첨가제가 다른다는 말~!

그럼 첨가제는 왜 중요할까? 
미션에는 단순히 쇠덩어리만 있지는 않다
사실 쇳덩리만 있다면 뭐 그리 복잡한 규격이 의미를 가질것인가?!
쇳덩어리 외에 비금속도 미션을 이루는 부속들이다
이 비금속(비닐,플라스틱,,,,)때문에 첨가제가 바뀌고
그 첨가제의 바뀜으로 규격도 다양해진다고 한다.

자꾸 말이 길어지는듯 ㅠㅜ
줄이자면
규격마다 조금은 다른 첨가제가 들어가고
그러므로 서로 다른 규격을 추천하는 미션에
한가지 미션오일이 모두 통용될 수 없다는 것이다

얼마전에 몇년동안 꾸준한 판매가 이루어진 제품이 업그레이드(실은 부분업뎃)
되었다
그런데 제품상 추천규격이 달랑 덱스론6...
아무것도 없이 증말 딱 하나..덱스론6
그러면서도 홍보문구에는 4/5/6단에 적용가능하단다ㅠㅜ
마치 모든 차량에 다 맞는 만능미션오일처럼 선전한다
하지만 이것은 GM계열의 덱스론을 추천하는 차량에만 가능한 규격일 뿐이다

벤츠나 아우디 등의 수입차가 아니더라도
현기, 삼성차 등등의 4 5 6 단에  그 미션오일을 추천할 수 없는 이유는
미션오일 규격이 없으므로 그 호환여부를 절대 알 수 없다는 뜻이다
물론 단기간에 고장이 나거나 미션의 성능이 떨어질 수는 없겠지만....
호환여부도 알 수 없는 미션오일을 그저 제조사에서 그렇게 사용해도 된다고 둥글뭉글하게 써놓았다고 해서
암 생각없이 또 그렇게 판매하는 자체도 좀 어설픈듯하다....

규격을 먼저 확인하고
그 규격에 맞는 오일을 선택하면 된다

현기는 sp-III나 sp-VI를 많이 추천한다
대우는 덱스론3나 덱스론6를
삼성은 매틱을
쌍용은  mb236.**(현재는 236.14까지가 대체적으로 사용)

수입차도 마찬가지로 여러규격을 갖는다


때로는 서로 호환되는 규격도 있다
그래도 먼저 본인차의 규격을 확인,제품을 선택하면된다

결론
단수에 의해 미션오일을 선택하기보단
규격에 의해 미션오일을 선택한다

끄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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